• 서비스 일반이행기준
  • 사업별 서비스이행기준
  • 0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02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03 고객의 참여 및 서비스 개선

방문했을 때 접하는 자세

  • 01-01 빠른접점 서비스

    모든 직원은 단정한 복장에 명찰을 패용하고 근무에 임하며 사무실 입구에 좌석배치도를 게시하여 민원인이 쉽게 용무를 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1-02 처음 접하는 자세

    방문하시는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정중하게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01-03 친절한 자세

    고객을 응대할 때는 먼저 좌석을 권하여 드리고 고객이 편안한 자세에서 용무를 볼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1-04 고객 우선주의

    모든 업무는 다른 일보다 우선하여 고객님을 먼저 응대하겠으며 최장 시간이 30분이 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01-05 고객의 편의제공

    업무처리로 고객께서 기다리는 동안에는 불편함이 없도록 신문이나 공사소식지 등을 권하여 지루함이 없도록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01-06 찾아서 처리해주는 업무자세

    찾으시는 담당 직원이 없을 때에는 자신의 일처럼 친절하게 처리해 드리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휴대전화를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01-07 다른 팀으로 인도하는 자세

    다른 팀 소관업무에 대해서는 해당 팀으로 직접 안내해 드리거나 해당 팀에서 방문객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01-08 장애우·노약자를 대하는 자세

    몸이 불편하신 분도 편안하게 용무를 볼 수 있도록 하겠으며, 미리 전화를 주시면 1층으로 마중 나가 정중히 맞이하겠습니다.

  • 01-09 용무를 마친 후 대하는 자세

    고객님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일어서서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정중하게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01-10 상냥한 전화예절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에는 친절하고 상냥하게, 바른 전화예절로 응대하겠습니다.

  • 01-11 신속한 응대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01-12 초기 대응 자세

    전화를 받을 때에는 “안녕 하십니까 ? ○○팀 ○○○입니다.”라고 알아듣기 쉽도록 정확한 발음으로 소속과 이름을 밝히겠습니다.

  • 01-13 전화민원의 정확성 확보

    전화를 받을 때에는 정중한 자세로 경청하고 고객님의 의견을 메모하며 응대하여 반복된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01-14 대기상황 발생 시

    대기상황 발생시는 필요에 따라 적절한 양해를 구하고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휴대전화 등으로 연락하여 담당자가 고객님께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01-15 전화를 다른팀으로 돌려드리는 방법

    다른 팀 소관업무에 대하여 문의 받을 경우에는 “고객님 전화를 ○○팀의 담당자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혹시 전화가 끊어지면 ○○○-○○○○번으로 다시 전화해주십시오” 라고 안내한 후 전화를 돌려 드리겠습니다.

  • 01-16 전화를 마쳤을때 대하는 자세

    전화가 끝났을 때에는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좋은하루 되세요)” 라고 인사를 드린 후 고객님이 전화를 끊으신 후 수화기를 내려 놓겠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01-17 다양한 고객의 요구 의견수렴

    인터넷 홈페이지에 "고객코너 및 부조리 신고"를 개발하여 24시간 운영하여 고객님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 01-18 즉시 정보제공 서비스

    자주 질문하시는 의견에 대해서는 FAQ를 운영하여 고객님께서 쉽게 이해 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1-19 서비스중단 사전공지

    인터넷 홈페이지는 365일 중단 없이 운영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부득이 홈페이지의 개선·정비로 인하여 서비스를 일시 중단 할 경우에는 3일 이전에 사전 공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01-20 인터넷 서비스 민원처리 기한

    인터넷을 통한 민원 및 질의 사항에 대해서는 늦어도 5일 이내에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04 개발행정분야
  • 05 대전오월드
  • 06 환경행정분야
  • 07 서비스 평가 및 사후관리
  • 08 시정 및 보상조치
  • 09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사항

환경친화적 개발

  • 04-01 지역특성에 맞는 토지이용계획 수립

    환경친화적 개발을 위하여 개발대상 지역의 지형과 수목을 활용하고, 옛 지명, 유래 등을 파악 지역 특성에 맞는 토지이용계획수립하여 최첨단 도시로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 04-02 쾌적한 주거환경위주의 시설배치

    쾌적한 주거공간을 조성하기 위하여 환경 및 교통영향 평가는 실직적인 평가로 각종 도시기반시설과 학교, 공공문화시설을 적정하게 배치하여 주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하겠습니다.

  • 04-03 투명한 개발계획수립 및 시행

    택지개발계획이나 주택건설사업계획의 내용을 인터넷 공사 홈페이지에 등록하여 언제든지 열람이 가능토록 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주민설명회, 공청회 등을 실시 최대한 투명하게 개발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보상협의

  • 04-04 보상 목적물 조사

    토지와 토지상의 물건 등 보상목적물 현황조사 및 조서작성시 소유자의 입회·확인을 받도록 하여 보상 물건이 보상 대상에서 누락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04-05 보상안내 및 계약방법

    보상 협의시 고객 편의를 위해 보상물건에 대한 보상액과 계약서류, 계약조건 등 이해하기 쉽도록 상세하게 작성하여 서신으로 개별 안내해 드리겠으며, 계약하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현장에 출장하여 계약을 체결하겠습니다.

  • 04-06 보상가격 산정

    토지 등 보상가격 산정업무에 신뢰성과 공정성 확보를 위하여 2개 이상의 감정평가법인을 선정 의뢰하여 보상가액을 산정하고, 보상금 산정자료는 수시로 열람이 가능토록 하겠습니다.

  • 04-07 이주대책 수립

    토지 등 제공으로 인한 이주대상자에 대해서는 신속한 이주정착금 지급, 이주대책수립 등을 통하여 조속한 시일 내에 생활의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4-08 재결신청

    토지 등 소유자께서 보상금액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방문 또는 서면 등으로 이의내용을 접수하여 신속하게 재결신청을 하겠으며, 중앙토지위원회의 재산정 결과에 따라 즉시 보상처리 하겠습니다.

설계 개선

  • 04-09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

    설계는 주거환경의 변화와 단지의 쾌적성, 안전성, 편리성, 환경성을 고려 최신의 자재와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04-10 고객위주의 주택건설

    주택의 기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각종 설비를 편리하고 유지관리가 쉽게 설계함은 물론 내부구조 변경이 가능한 가변형으로 설계 첨단 지능형아파트로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 04-11 고객의견을 반영한 설계개선

    입주예정자 및 고객의 의견을 경청하여 설계에 최대한 반영 더욱 쾌적하고 편리한 주택을 위한 설계 개선의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이겠습니다.

시공 관리

  • 04-12 양질의 자재사용

    건설공사에 사용할 자재는 관계 시방서 등에 의한 품질기준에 적합한 우수한 자재를 사용하여 한차원 높은 양질 시공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 04-13 부실공사 사전방지

    부실공사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월별 현장점검 및 시공평가 등 시공 과정부터 지속적인 확인 점검으로 품질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04-14 부실공사 사후관리

    만일 부실공사로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한 경우 정밀 안전진단을 실시하여 그 결과에 따라 조치하겠으며, 입주자의 불편이 없도록 상호 협의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04-15 공사현장 관리철저

    공사로 인하여 소음, 진동, 먼지, 교통방해 등 인근 주민에게 생활상 피해가 발생치 않도록 분진망, 세륜장설치, 저소음, 저진동 기계사용 등 현장관리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분양

  • 04-16 즉시성 있는 분양정보

    우리공사가 개발한 용지·건립 분양하는 아파트에 대하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다양하고 즉시성 있는 분양 정보를 제공하여 드리겠습니다.

  • 04-17 다양한 분양정보 제공

    주택, 상가, 용지 등의 입주자 모집공고를 일간신문 또는 공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고객이 분양정보를 쉽게 접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4-18 분양계약자 정보제공

    분양계약자가 분양받은 아파트의 공사진행현황, 분양대금 납부현황 등 필요한 정보를 공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수시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4-19 공급절차 간소화

    분양신청 또는 계약 체결 시 구비해야 하는 서류 등 공급절차 및 제도에 있어서 현실에 맞지 않거나 불편한 사항에 대해서는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입주

  • 04-20 입주 안내문 발송

    입주예정자가 입주 잔금납부 등 이사준비를 충분히 할수 있도록 입주 개시일 1개월 전에 입주 안내문을 발송해 드리겠습니다.

  • 04-21 입주 일자별 사전 공지

    안전하고 편안한 입주를 위하여 일자별 입주민 현황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지하여 혼선예방과 번잡하지 않게 입주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04-22 입주전 사전점검

    입주 예정자가 입주할 주택에 대하여 30일 전까지 직접 방문하여 사전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해드리고 점검결과 도출된 하자는 입주 개시 전일까지 보수해 드리겠습니다.

  • 04-23 입주안내 도우미제도 운영

    입주기간동안 입주절차와 시설물 운영방법 및 하자신고 방법 등을 안내하는 입주 도우미 제도를 운영하여 입주자의 입주편의를 돕겠습니다.

주택관리

  • 04-24 경미한 하자 즉시처리

    경미한 하자의 경우에는 관리사무소 담당직원이 당일 보수해 드리겠습니다.

  • 04-25 신속한 하자처리

    입주 후 발생한 하자에 대하여는 관리사무소 또는 하자보수 의무자로 하여금 지정기일내에 보수토록 하겠으며, 특히 긴급을 요하는 하자는 보수절차와 관계없이 즉시 조치토록 하겠습니다.

  • 04-26 공사 직접 보수

    입주자가 요구한 하자를 하자보수 의무자가 기일내에 착수하지 않거나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우리공사에서 직접 보수토록 하겠습니다.

  • 04-27 시설물의 주기적인 점검

    우리공사에서 관리하는 주택 및 시설물에 대해서는 주기적인 점검과 시설개선 등 제반계획을 수립 시행하여 재해예방과 입주자의 안전을 도모토록 하겠습니다.

  • 04-28 관리비의 투명성 제고

    일반관리비 등 비목별 관리비는 사용자부담 및 공평한 부담의 원칙에 의거 산정 부과하며, 산출내역 및 부과내역서를 통하여 공개함으로써 투명성 있는 관리업무를 실현하겠습니다.

  • 04-29 안전사고발생시 책임

    우리공사의 안전관리 소홀로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 04-30 관리서비스의 질 향상

    다양한 관리서비스 항목을 계속 발굴 추진하여 관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 04-31 장애인·노약자의 편의 제공

    노약자 및 장애우 입주민을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편의제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여러분께서 협조해주실 사항

  • 04-32 공동주택의 구조변경

    공동주택의 구조변경은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으며, 관렵법에 따라 허가받은 경우에만 가능함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04-33 공공임대주택 전매·전대 금지

    공공임대주택은 관렵법규에 의하여 전매·전대가 금지되어 있으므로, 부정입주자의 경우 계약해지와 동시에 강제 퇴거됨을 양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04-34 공공시설물 관리협조

    공공시설물은 개인재산이 아니고 전 주민의 재산이니 내것처럼 아끼고 관리하여 훼손으로 인한 관리비가 가중되지 않도록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