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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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소 운영

수소의 안전성

  1. 수소는 공기 중 누출 시, 공기보다 훨씬 가벼워 빠르게 확산되어 폭발 조건인 4%이상 농도 유지가 어려워 LPG, 도시가스 보다 폭발 위험이 낮음
  2. 수소는 대부분 화합물 형태로 존재하며 대기 중의 수소는 0.1ppm(1천만분의1) 이며, 또한 일반적으로 핵융합을 할 수 있는 중(重)수소는 이 중의 0.1%로 존재하며, 수소폭탄과 수소자동차 연료인 수소는 전혀 무관함
  3. 수소는 연소 시 독성가스 배출이 없고 가벼워 순식간에 연소되고 대기 중으로 1초에 25m의 속도로 확산되어, 화재 발생 시 화염은 화석연료 10% 정도로 2차 화재 유발 가능성 낮음
  4. 수소연료 저장용기는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 따라 용기의 제조 및 기술검사 기준에 따라 안전성을 확보하며 탄소섬유, 유리섬유 복합소재로 구성되어 물리적 힘에 의한 폭발 가능성이 없음
  5. 또한 자동차에 장착되는 저장용기는 안전장치 설치ㆍ국제인증 등을 통해 안전성 확보

수소충전소 운영개요

사업명, 사업주체, 충전소 주소, 충전소 운영시간, 주요설비의 수소충전소 운영개요표
사업명 학하수소충전소 위탁 운영사업
사업주체 (위탁) 대전광역시장 (수탁) 대전도시공사
충전소 주소 대전시 유성구 학하동 400-2번지
충전소 운영시간 연중무휴 09:00 ~ 20:00
주요설비
  • 압축기, 냉각기, 컨트롤러, 용기저장실 각 1식
  • 수소충전압력 및 저장용량 : 700bar, 350kg/일
  • 평균충전 : 평일(30~40대/일), 주말(40~50대/일)
  • 충전가능용량(일) / 승용차(넥쏘) 70대, * 충전시간 : 승용차 5분 (5kg/대)

학하 수소충전소 시스템 구성

수소 튜브트레일러 30~200bar,250kg, 수소 압축패키지~900bar, 수소 제어판넬~870bar(고압/중압 압축가스 설비 870bar, 343L x 3병, 약42kg, 480bar, 721L x 3병, 약60kg), 열교환기-40℃~-33℃, 수소충전기~800bar@-33℃, 수소 전기차~700bar@15℃
수소 튜브트레일러 30~200bar,250kg, 수소 압축패키지~900bar, 수소 제어판넬~870bar(고압/중압 압축가스 설비 870bar, 343L x 3병, 약42kg, 480bar, 721L x 3병, 약60kg), 열교환기-40℃~-33℃, 수소충전기~800bar@-33℃, 수소 전기차~700bar@15℃
  • 튜브트레일러 : 수소 생산설비에서 생산한 수소를 충전소로 이동·공급(200bar)
  • 수소 압축패키지 : 튜브트레일러 내 수소를 압축(900bar)
  • 압축가스 설비 : 압축된 고압 수소를 자동차에 공급하기 전 일시 저장
  • 수소충전기 : 수소자동차에 필요한 양의 수소를 차량에 공급(700bar)
  • 담당부서 : 에너지사업기획단